Kotlin 코틀린이란?
코틀린이란 ?
- JetBrains(젯브레인)에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
* JetBrains(젯브레인) - Intelli J(인텔리 제이, Eclipse같은 Java IDE)로 유명한 S/W 개발업체 - 2011년 최초 공개, 2017년 공식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 채택
Kotlin(코틀린)을 사용해야하는 이유
- 2017 Google I/O, 정식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(Android Development Language)로 추가
- JVM (Java Virtual Machine) 위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기존 자바(Java)와 100% 호환
- 자바의 수많은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코드는 자바(Java)보다 간결하게 작성이 가능
- 2018 Google I/O부터 대부분의 예제를 Kotlin(코틀린)으로 설명하고 있음
장점
- 간결한 코드
: 자바에서는 클래스에 게터/세터(Getter/Setter), toString(), hashCode(), equals()의 재정의로 길어진 코드
자바와 다르게 문장 끝에 세미콜론(;)의 제거
new 키워드 사용x, 객체를 생성
타입 추론 (Type Inference)로 일반적인 타입 생략 - 안전성 (Null 체크, 타입 추론 'Type inference', 타입 캐스트)
: Kotlin은 기본적으로 객체에 Null 허용 하지않아 컴파일 시점에 NullPointerException을 미리 잡아줍니다 - 상호 운용성
: 기존 자바 라이브러리와 100% 호환성 (기존 모든 Android 라이브러리를 사용 가능합니다) - 성능
: 자바보다 가벼운 성능
개발 지원 도구 - REPL / 스크래치(Scratch)
- REPL
: 라인(Line) 단위 테스트 가능한 도구, 1라인 단위라서 간단한 테스트만 가능
실행방법 - 상단메뉴 [Tools -> Kotlin -> Kotlin REPL 클릭]
명령어실행 - 명령어 입력 후 [Ctrl + Enter]
- 스크래치(Scratch)
: 단위별 테스트(REPL)에 비해 복잡한 구문, 여러 라인을 한번에 테스트가 가능해서 유용
자동완성 기능으로 손쉽게 코드 작성이 가능
실행방법 - 상단메뉴 [File -> New -> Scratch File 클릭 -> Kotlin 언어선택]